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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빈치 리졸브/색보정

다빈치 리졸브 피부 잡티보정 조정하기!

by 하나아빠[51daddy] 2020.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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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나아빠입니다!

 

오늘은 피부의 잡티를 조정하는 방법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우선 이미지를 불러와 주세요!

 

기본 톤 조정

이미지를 불러오시고 스코프창(컨트롤+쉬프트+W)을 열어주세요!

그리고 스코프창에서 Vectorscope와 Waveform를 확인해 주세요!

피부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Y,R영역으로 분포됩니다.

벡터스코프를 확인 했을때, 피부에 붉은기가 조금 많은듯 합니다.(아마 촬영지 특성상 추워서 얼굴이 울긋불긋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웨이폼에서는 눈배경이라 그런지 약간 클리핑(밝은영역 노출 과다)이 일어났습니다. 

 

클리핑 나지 않도록 수정을 해야 한다.

때문에 게인값을 내려 클리핑난 영역을 없애주고 간단한 콘트라스트를 만져 기본 적인 톤을 만져줍니다.

 

클리핑 난 밝은 영역을 내리고 콘트라스트를 조정한 이미지 (우)

피부톤 조정

기본 톤 조정이 마무리 되면 다음 과정으로 피부에 생긴 붉은 잡티를 잡고선 시작해 보겠습니다.

먼저 새로운 노드를 만들어 주시고 상단에 '컬러-프리셋-Six vector-Red'를 선택해 주세요

*컬러영역에서 붉은색 영역만 선택해서 잡아주는 프리셋 같습니다.

선택 후 뷰창에 하이라이트(상단 이미지에 노란색영역)를 클릭하면 이렇게 붉은영역이 전체선택 되어 나타납니다.

하지만 저희가 필요한 정보는 피부의 정보이기 때문에 피부를 제외한 영역은 제외시켜보겠습니다.

하단 메뉴 윈도우를 여시고 서클을 실행시켜 피부에 가깝게 배치해주세요 그리고 소트프 영역을 적당하게 설정해 주세요! 그리고 아래 펜툴모양을 클릭하시고 입술영역을 따네어 입술영역은 없는 영역으로 보이도록 펜툴모양 오른쪽에 단추를 클릭해주세요(단추의 기능 왼쪽버튼은 마스크영역 반전으로 알겠는데 지금 사용한 버튼의 용도는 아직 잘 알지는 못하네요....ㅎ)

 

작업이 완료가 되면 이런식으로 피부만 얻어낼수 있습니다.(잘 만들어낸 마스크영역은 나중에도 좋게 활용 가능합니다!)

 

 

마스크 작업이 마무리 되면 감마값에 컬러를 노랑과 빨강의 반대계열인 블루와 시안쪽으로 이동시키며 얼굴에 붉은 값이 사라질때까지 이동 시켜 줍니다.(값은 언제나 조금씩...!)

 

붉은 잡티 제거 전(좌) / 붉은 잡티 제거 후(우)

피부 잡티 제거

붉은잡티 제거 작업이 완료 되었으면 이번에는 피부에 난 잡티를 잡아주겠습니다.

 

붉은 잡티 보정이 마무리 되면 패럴러 모드로 노드를 하나 추가 해 주신 뒤에 위에 사진처럼 파란색 네모를 클릭 후 만들어진 노드 파란색 세모에 선을 이어 줍니다.

이렇게 하지면 기존에 만들어진 마스크영역?알파채널영역?이 복사되어 새로 만들어진 노드에도 같은 마스크 영역이 만들어 집니다! (떄문에 마스크 작업은 신중하고 완벽하게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컬러휠 하단에 2번 옵션을 선택 한 후 미드톤 디테일을 최소값인 -100값으로 내려준 뒤 자연스럽게 보이는 값을 찾을때까지 다시 값을 올려줍니다.

 

항상 이야기드리지만 값은 언제나 자연스러운 경계까지 입니다....;;ㅎㅎ

 

커브 조정

피부톤 조정도 끝이 나셨다면 이제 마지막으로 얼굴 전체 톤을 커브를 통해서 밝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커브도 마찬기지로 새로운 시리얼 노드를 만들어준 뒤 좀전에 만든 마스크를 덮어 주세요!

그리고 커브에서 미드톤 영역을 클릭 후 올리고 내리고를 하면서 원하시는 얼굴 밝기를 만들어 주세요!

그렇게 모든 작업 끝이 나면!

칙칙하고 거칠던 피부를 부드럽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영상 프로그램인데 항상 이렇게 스틸이미지로만 작업을 하니 약간 아쉽지만...

다른 방법을 계속 구상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인물 피부톤을 보정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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