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 리졸브/색보정

다빈치 리졸브 색보정에 필요한 노드 종류 알아보기!

하나아빠[51daddy] 2020. 2. 28. 00:0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나아빠입니다!

오늘은 색보정(컬러 그레이딩)에서 필요한 노드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공부하면서 느낀점이라 틀린부분이 있을수있습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는경우 말씀해주세요!

 

우선 노드 설명에 필요한 이미지를 불러왔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와 타임라인을 설정시 사진처럼 노드도 같이 활성화가 됩니다. 

 

노드를 우클릭시 노드 옵션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저희가 알아볼 노드 옵션인 'Add Node'에서 가장 사용이 많이되는 3가지 노드 종류를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Serial Node
단축키 Alt+S(윈도우 기준)
 

시리얼 노드는 가장 기본적인 노드입니다.

이미지에서 보이는것처럼 01번 노드를 가장 처음노드라고 생각한다면 02번 노드는 01번 노드의 복사본이고, 03번 노드는 02번 노드의 복사본입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앞에있는 노드를 복사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작업진행을 세분화하여 노드 하나당 하나씩 작업을 해가면서 노드를 만들어 가면 조금 더 쉽게 작업과정를 살펴볼수 있고 되돌릴수있는 여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떤 작업이던지 본인만에 색보정 단계를 만들어 작업하는 본인만에 버릇을 만드는것이 좋습니다. 

 

Parallel Node
단축키 Alt+P(윈도우 기준) 

패러럴(?) 노드는 노드를 병렬로 묶어주는 노드입니다.

이 노드가 가장 어렵고 맞는가 싶지만 패러럴 노드로 묶이게 되면, 패러럴노드에 묶인 노드들은 믹스된 값이 출력됩니다.

즉, 1번 노드의 채도값이 50이고, 패러럴노드의 2번 노드 채도값은 '0', 4번 노드의 채도값은 '100'이 된다면 두 값의 중간값인 50이 으로 되어 1번 노드와 같은 출력값을 나타냅니다.  

 

Layer Node
단축키 Alt+L(윈도우 기준) 

레이어 노드는 포토샵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조금 쉽게 이해가 가능합니다.

레이어노드는 레이어별로 노드를 아래쪽으로 생성을 합니다. 다만 포토샵과 다른점은 포토샵은 위쪽에 위치한 레이어가 보여진다면 다빈치 리졸브에서는 아래쪽에 위치한 레이어를 보여줍니다.

때문에 위에 있는 이미지처럼 2번 노드는 채도가 빠진 상태이지만 4번 노드의 값이 보여지기 때문에 채도가 빠진 이미지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럼 이 노드를 왜 사용하느냐? 

마스킹을 통해서 부분부분 다른 표현이 가능합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죠!

 2번 채도가 빠진 노드와 4번 노드의 빨간색영역만 선택한 부분 노드 두개를 합치는 방법으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즉,레이어 노드는 레이어별로 작업한 내용을 하나의 합쳐진 결과물로 보여지게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지금 보여진 예는 조금 간단하게 만들었지만 정말 색보정시에는 암부 명부를 나누어 작업을 한다거나 이미지의 얼굴영역만 선택하여 작업을 한다든지 색보정시 활용도의 따라 무긍무진한 작업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노드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확실히 공부를 하면 할수록 다빈치 리졸브 색보정은 재미있는 작업물이 많이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