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 리졸브 노드를 이용한 단계적 색보정해보기!
안녕하세요!
하나아빠입니다!
이제부터는 여기저기 귀동냥 눈동냥하며 배운 색보정이야기를 풀어보겠습니다!
오늘은 처음으로 노드를 구성해서 단계적 색보정을 하는법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노드맵 구상하기
우선 원하시는 샘플 클립을 불러와 주세요!
(불러오기는 제가 쓴 글에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원하는 클립을 가지고 왔다면!
우선 어떻게 색보정을 할지 간단하게 구상을 해야합니다.
저는 이런 식으로 노드맵을 구상했습니다.
단계 구성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1-기본 톤보정
2,4,5(레이어 노드)-부분별 보정(배경,피부,헤어)
6-레이어 조정
7-비네팅
8-전체 조정
1.기본 보정
전체 스코프를 보면서 톤을 보정해 주세요!
화이트 밸런스는 잘 맞은듯 하니 컬러휠탭에서 콘트라스트와 세츄레이션을 조정하고 리프트 감마 게인값을 조정하여톤을 풍부하게 해보겠습니다.
2.레이어 노드
진행 하기에 앞서서 레이어 노드의 특성상 5번 노드는 잠시 비활성화(Ctrl+D) 시키겠습니다.(레이어 노드는 가장 밑에 있는 노드를 보여준다.)
그리고 스킨노드 4번을 선택 한 뒤 Qualifier를 선택한 뒤 스포이드 모양으로 피부톤을 선택해주세요!
*이미지에 붉은 표시아이콘을 클릭하시면 화면과 같이 선택한 영역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Qualifier 설정값을 수정하면서 가장 괜찮은 피부톤을 선택해주시고 옵션에 블러값을 추가해서 경계를 부드럽게 풀어주세요!
붉은색 박스에 있던 아이콘을 해제한 뒤 감마값에 난색계열(레드,오렌지)쪽으로 값을 올려 스킨톤을 더 활력있게 만들어주세요!
2번 노드를 클릭 한 후 리프트값을 파랑,시안 계열로 조정하여 피부와 배경을 분리시켜주세요!
*가장 많이 사용되는 틸 앤 오렌지 느낌으로 색보정을 진행하면 인물과 배경을 손쉽게 분리시키고 인물을 돋보이게 할 수 있다.
5번 노드를 다시 활성화 한 후 window에서 원형을 선택 후 머리카락 부위를 선택 한 후 머리카락이 배경과 합쳐저 어색한 부위를 덮어 자연스러운 헤어를 연출했습니다.
3.레이어 전체 조정
6번 노드를 선택 후 레이어 노드에서 나온 색보정 값을 전체적으로 수정해 줍니다.
*변화 보다는 약간 자연스럽게 만져준다는 느낌으로(?)
4.비네팅
window에서 원형을 선택 후 인물을 중심으로 원을 그린 뒤 소프트로 경계를 풀어주시고 윈도우창에 붉은 아이콘을 클릭해서 마스크영역을 반전시켜 줍니다.
그 다음 리프트값을 내려 비네팅 효과를 만들어 줍니다.
*비네팅은 한듯안한듯...모든 보정은 한듯안한듯이 중요합니다.
5.마지막 전체 조정
마지막 노드에서도 비네팅까지 마무리 된 전체 보정을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약간에 값수정으로 밸런싱을 맞춰줍니다.
그럼 색보정이 마무리 됩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단계별로 노드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다 보면 점점 원하는 색으로 변경되어 가는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색보정법을 자주 이야기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