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카메라로 추천?! 소니 ZV-1 장단점 알아보기!(영상촬영 기준)
안녕하세요!
하나아빠 입니다.
요즘 영상장비가 좋아지고 유튜브가 대중화 되면서 영상을 이용한 블로깅 브이로그(Vlog)가 보편화 되어지고 점점 영상제작이 쉬워지면서 1인 크리에이터가 많아지는 현 시점에서 유튜브 촬영용/브이로그용 카메라 소니 ZV-1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우선 소니 공식 사이트에서 스펙을 체크해보겠습니다.
스펙
https://www.sony.co.kr/electronics/cyber-shot-compact-cameras/zv-1/specifications#specifications
최근 똑딱이(컴팩트 카메라) 스펙은 평준화가 되어서인지 별 다른점은 없는듯 합니다.
다만, 영상쪽으로는 새로운 기종이 나올때 마다 영상쪽으로 힘을 실어 출시하는 느낌이 조금 들기도 합니다.
장점
1.스위블 액정
소니는 요즘 다른 브랜드에서는 넣어주는 스위블 액정(상하좌우 액정을 360도 회전가능)을 잘 넣어주지 않았죠! 특히 그래도 최근나온 유튜브 카메라 이야기 많이들 하시는 a6400만 봐도 스위블보다는 틸트(180도 상하움직임)식으로 약간은 아쉬운 셀카능력을 가진 카메라였는데 이번 ZV-1은 스위블액정을 탑재하여 셀카모드에서도 자신을 촬영하는 모습을 모니터링하거나 셀카를 촬영하기 쉬워졌습니다.
2.영상촬영 조작성
영상 레코딩을 위한 버튼이 배치되었습니다!
이게 은근 불편한점이 있다고 이야기들이 있었는데 이제 전면에 크게 배치된 레코딩 버튼으로 손쉽게 촬영이 가능해 졌습니다.
3.빠른 AF성능과 보케
소니하면 믿고쓰는 AF죠! 이거야 카메라 만져본 분들이라면 누구나 인정을 하는 AF성능입니다.
그리고 소니 AF성능은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까지 가능한 기능이 탑재되었으니 동물들과 함께하는 촬영도 문제없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보케(뒷배경 날림효과)촬영이 가능합니다. 보케촬영이 스마트폰에서도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가능하지만 촬영해보신분들은 아시는 그 어색함이 존재하는 이번 소니 ZV-1은 손쉽게 온/오프로 설정이 가능하고 카메라 렌즈의 성능과 거리값등 더 많은 정보처리를 카메라가 하기때문에 더 자연스러운 연출이 가능합니다!
4.ND필터(노출값 조정 필터)
이거 정말 중요한점인데 ND필터 유무가 정말 뜨거운 여름날이나 쨍한 날씨에서 얼마나 감사한지...
카메라에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나왔다고 할까요? 눈부신 태양아래에서도 노출을 조금 더 자유롭게 조정하여 밝은날도 다양한 연출이 가능합니다. 위에 나온 장점인 보케를 사용가능하게 만들어 줄 수도 있습니다.
*보케(배경 날림)을 위해서는 카메라 렌즈의 조리개를 열어야 가능
단점
1.화각
이번 ZV-1은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표준 줌렌즈 화각인 24-70mm 화각을 가진 렌즈가 탑재되어 출시되는데요 이점은 조금 아쉽습니다. 이 카메라가 정말 사진을 위한 카메라였다면 밝은 렌즈군에 좋은 메리트가 될 수도 있겠지만 ZV-1은 사진촬영도 가능한 영상메이킹용 카메라라는 느낌으로 광고가 이루어 지고 있기때문에 렌즈화각 구성이 조금 아쉽습니다. 셀피를 이용한 촬영시에 24mm는 본인과 주면 환경을 보여주기에는 사람팔을 아무리 쭉 빼고 직는다고 해도 배경과 인물이 한곳에 나오기에는 조금 아쉬운 화각이 아닌가 싶습니다.
때문에 망원 영역을 조금 포기하더라고 18-55mm정도의 화각을 가진 렌즈군을 탑재하는 방법을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2.손떨방
이번 ZV-1에도 손떨방을 탑재하여 출시하였지만...
다른 액션캠회사(고프로,DJI)들 손떨방보다 다소 떨어지는 성능을 보여주는 여러 ZV-1 유튜브 리뷰를 보면 살짝 아쉽습니다.
3.가격
카메라 포지션과 가격이 조금 아쉽습니다.
현재 출시가격이 99.9만원입니다.(100만원이 안되는 가격!)
그리고 촬영을 손쉽게 도와주는 브이로그 그립이 9.9만원에 판매 되고 있습니다. 그럼 도합 영상촬용을 장비로 카메라가격은 109.8만원이라는 금액을 주고 사야 하는데 여기서 조금 애매한 포지션이 나오게 됩니다.
110만원 정도의 가격이라면 위아래로 돈을 조금만 보태거나 빼면 ZV-1보다 상위(?)라고 할 수 있는 a6400을 구매 가능한 가격입니다.(신품과 비교이기 때문에 온라인 매장 판매가격은 추후에 달라질 수 있습니다.)
99.9만원에 그립이 포함되는 구성이였다면 더 큰 메리트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결론
최근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의 발전과 편의성으로 모든 카메라 업계 컨슈머 하락이 있는 시점에서 소니 ZV-1은 사진 촬영도 촬영이지만 유튜브나 영상장비로서의 기능이 확연하게 좋아진 모습으로 발표가 되어 카메라쪽에는 기쁜 소식이 아닌가 싶습니다.(할 수 있었으면서...조금 늦은감있는 발표이긴 하죠....)
때문에 입문하는 유튜버 혹은 영상을 배우는 소비자라면 입문하는 용도로 그리고 가볍게 촬영하며 다닐 수 있는 휴대용으로 굉장히 좋은 메리트를 가진 카메라가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영상촬영에는 다소 아쉬운 화각과 손떨방 성능 그리고 ZV-1보다 상위기종이라고 말할 수 있는 a6400과의 적은 가격차이로 인해서 입문용 카메라로 선택지가 2가지가 되어진 상황이 되었기 때문에 조금 아쉽게 느껴집니다.
때문에 무조건 "이번 ZV-1카메라가 좋으니 사세요!"라고 말하기 보단,
"미러리스 카메라 보단 가볍게, 그리고 스마트폰 카메라보다는 퀄리티 좋게를 원하신다면 사세요!" 라고 이야기 하고 싶네요!